2017년 10월 5일 목요일

Cocos2d-x 엔진에 대한 토론 쓰레드(2)



https://pineoc.blogspot.kr/2017/10/cocos2d-x.html
앞선 글에 이은 글 입니다. 이번에는 cocos2d-x founder walzer의 글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discuss.cocos2d-x.org/t/answering-the-questions-about-cocos-creator-the-engine-and-editor/38665

이번 글은 Cocos Creator에 대한 내용과 Cocos 엔진의 미래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글에서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담고 있었는데요.

Cocos 엔진 미래
- Chukong Technologies 에서 Xiamen Cocos Software inc로 큰 변화가 있을 것.
- 게임 엔진에 더 많은 개발자가 참여할 것이고, slackmoehrle가 다시 참여할 것.
- 자금을 아래와 같이 사용할 것
  - 커뮤니티, 문서, 비디오 튜토리얼, 포럼 등에 지원
  - C++, Lua 개발자들을 위해 Creator 지원
  - 3D 개발을 Creator에서 개발할 수 있게 지원
  - cocos2d-x 4.0!

Cocos Creator 이야기
- 퍼포먼스에 대한 이야기
- R&D Edge, 3D 지원 등에 대한 이야기
- Cocos Creator 미래.
  - HTML5, 자바스크립트의 상승세 등
  - 이 에디터를 마지막으로 생각하고 개발중이다! 안되면 게임업계 Quit!
- We need a friendly ENGINE, no dysfunction EDITOR.
  - 이 글에 대한 것은 전에 중국 커뮤니티에서도 이야기나온 것들이 있음. (성능, 언어 지원 등등)
  - '유니티와 너무 비슷하다', '바퀴를 왜 다시 만드나' 에 대한 대답은 '우리 엔진에 맞는 에디터가 필요하다' 도 인 것 같습니다. (있는 것을 왜 개발하냐고 묻는 것과는 다른 의미를 생각하고 개발할 수 있는 것)
- Cocos2d-x Future: C++ or Javascript
  - cocos2d에서 Objective C vs C++논의가 있었다면 Objective C를 선택했을 것.
  - 큰 의미가 있는 논의가 아니다.
- Cocos Creator를 사용해야하는 이유에 대한 투표
  - C++를 지원하지 않는다는점, Cocos Creator가 Opensource가 아니라는 점, 영어 문서가 잘 안되어 있는점 때문에 사용하기 힘듬.

위와 같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이해할 수 없는 내용이나 어려운 내용은 없었지만
중간에 왜 있는 도구를 다시 개발해야하나하는 내용은 제대로 이해하기 힘든 점도 있었습니다.

이 첫글 이후에 이야기된 내용은 약 75개 정도 있는데 중간에 KAMIKAZE가 트롤링이 심해서
대화가 닫히는 일도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게임엔진은 C++이 최고다! C++, C++ ... 이랬다가 지금은 삭제하고 조용한 상태입니다.)

정보에 대한 공유가 이뤄지고 있는 점에 대해 좋다고 생각합니다. 커뮤니티와 이야기하고
토론한다는 점에서 아직 Cocos 그룹이 살아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도 생각합니다.

전체적으로 3D를 지원한다, JS를 밀어주려한다 등등에 대한 것은 이해하지만
Cocos2d-x 버전 4.0 계획은 조금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로드맵이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있어서 추후에 3D를 추가한다, VR 등등 다른 부분을 많이 추가할 것이다, 이런 자세한 부분이 공유가 되지 않고 있어서 혼란스럽기도 하구요.

커뮤니티에서는 이렇게 이야기가 진행되고 있었고 앞으로 Cocos 그룹이 어떻게 프로젝트를 진행할지는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다른 이야기들이 진행된다면 다른 포스트로 공유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

JIRA Plugin - ScriptRunner 소개 #2

관련 글 소개 #1:  https://pineoc.blogspot.com/2019/03/scriptrunner-1.html ScriptRunner 소개 #2 지난 글에서는 Behaviours를 보았고 다음 내용인 콘솔, 리스너 등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