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3일 화요일

Cocos2d-x 엔진에 대한 토론 쓰레드

http://discuss.cocos2d-x.org/t/we-need-a-friendly-engine-not-a-dysfunction-editor/33651

최근 한달 전까지 이루어진 토론인데 쭉 읽어보면서 내용을 정리해보려합니다.
일단 제목부터...
We need a friendly engine not a dysfunction editor.
(우리는 부작용 에디터가 아닌 친숙한 엔진이 필요합니다.)
구글 번역기로 돌려서 그런지 이상하지만 의역을 해보자면,
우리는 작동이 잘 되지 않는 에디터보다 친숙한 엔진이 필요하다. 
이렇게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Cocos2d 팀은 Cocos Creator에 힘을 집중하고 있는데 그에 대한 유저들의 생각,
이야기들을 볼 수 있는 쓰레드입니다.

저도 코드로만 짜고 중간에 Cocos Studio를 사용해서 한번 앱을 개발해본 적이 있었지만,
코드로 짜는게 편하다고 느끼는 편입니다.
(저도 저 쓰레드를 만든 사람과 같은 생각으로 엔진 본연에 더 집중해줬으면 하는게 바람이었지만,
에디터를 만들어서 조금 더 확장해보려는 시도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Cocos2d-x 를 깊게까지 사용하지 않는 개발자라고 생각하는데도 엔진에 집중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마이너 버전 업할 때 마다 버그가 있어서 bugfix 버전이 금방 나오곤해서 그것도 문제라고 생각하구요.
(물론 오픈소스 엔진이니까 유저들이 관심을 가지고 PR, Issue 잘 수정해서 올리고 그러면 완성도가 올라가긴 하겠습니다만..)

이 쓰레드는 엔진에 집중하지 않고 왜 에디터를 더 밀고 있냐하는 이야기로 시작되었습니다.
308개의 쓰레드를 다 번역해서 올리기는 힘들 것 같고 큰 이야기 흐름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There are 307 replies with an estimated read time of 85 minutes.) 읽는데에 85분 걸릴거라고 하는데,
아마 해석하느라 2~3배정도 걸리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ㅎㅎㅎ

시작해봅시다! (의역과 모호한 해석이 넘쳐날 수 있습니다;;)

맨 처음 글은
"요즘 엔진보다 에디터에 힘을 쓰고 있는 것 같다. 다양한 것을 시도하는 것도 좋지만 cocos2d가 가지고 있는 엔진으로써의 장점을 잘 살려야한다고 생각한다. 에디터보다 엔진에 집중하는게 좋지 않을까?"
라는 글 이었습니다.

그 이후로 이야기가 진행되었는데요, 너무 많아서 대략적인 내용을 정리해보면,

"엔진 개발도 중요하지만 쉽게 개발하기 위해, 엔진 사용자들이 더 쉽게 개발할 수 있게 에디터 개발도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vs "하지만 엔진에도 수정해야하고 발전해야하는 부분이 많은데 에디터에 힘을 쏟는 것은 이상하다."

중간에 커뮤니티 에반젤리스트인 Slackmoehrle이 와서 이야기를 진행합니다.

"엔진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에디터로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게임, 앱을 만드는데에 본질을 집중할 수 있게 에디터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엔진들도 에디터가 있지만 우리 엔진은 에디터가 없는 것도 개발자들에게 장벽이라고 생각합니다."

글 작성자 외에 다른 개발자들이 하는 말은
"이미 있는 바퀴를 또 다시 만드는 것은 멍청한 것이다. (있는 도구를 또 만드는 것)"

Slackmoehrles
"몇 달마다 에디터를 만드는데에 우려를 표하는 글이 올라오지만 우리는 에디터를 만드는데에 소신을 가지고 만들고 있다. 사람들이 우려하는 내용은 별 의미 없는 우려가 많았다. 에디터 만드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많이 추리긴 했지만 이런 느낌의 글 흐름이 있었습니다.)

글 작성자
"Cocos Studio, Cocos Builder 같은 경우는 Open되서 개발되었는데 Cocos Creator는 Unity처럼 캡슐 상태로 개발이 되고 있는 것에 대해 우려가된다."

Slackmoehrles
"우리의 엔진은 오픈소스이며 에디터가 캡슐 상태(private) 인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른 글에서는 이후로 튜토리얼이나 엔진에 대한 문서, 튜토리얼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아직 문서나 그런 자료들이 많이 부족해서 초보 개발자들이 개발하기 힘들다는 점에 대해 이야기가 있었고, 계속해서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게 전체적인 이야기였습니다.

그 이후에는 walzer , Cocos founder가 이야기합니다.
http://discuss.cocos2d-x.org/t/we-need-a-friendly-engine-not-a-dysfunction-editor/33651/140

긴 이야기를 했지만 요지는
"JS를 지원하고 에디터를 만드는 것은 많은 개발자가 Cocos2d를 사용하기 좋은 환경으로 만들어가고 싶다!"

이에 대해 많은 이야기가 오고갔습니다.
에디터와 엔진의 코드베이스, 현재 사용자앞으로 사용할 사용자의 차이, 에디터는 어떤언어로 개발되어야하냐부터 자잘한 이야기까지 있었습니다.
모든글을 영어로 읽어보지 못했지만, 전체적인 이야기는 에디터 정말 필요한가?

이어지는 글을 보고 정리한 결론을 따로 포스팅해야겠습니다.

이어지는 글 :
- Answering the questions about Cocos Creator, the engine and editor: Link
- Vote cocos2d-x future C or Javascript: Link
http://pineoc.blogspot.com/2017/10/cocos2d-x-2.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

JIRA Plugin - ScriptRunner 소개 #2

관련 글 소개 #1:  https://pineoc.blogspot.com/2019/03/scriptrunner-1.html ScriptRunner 소개 #2 지난 글에서는 Behaviours를 보았고 다음 내용인 콘솔, 리스너 등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