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30일 화요일

Cocos2d-x 3.13 version released!

http://blog.cocos2d-x.org/2016/08/cocos2d-x-v3-13-released/

코코스 엔진이 3.13 버전이 릴리즈 되었네요 ㅎㅎ
블로그글을 한번 보겠습니다.
  • added VR plugins for Gear, Deepoon, Google Cardboard and Oculus.
  • support ETC1 alpha channel
  • fix AudioEngine performance for Android 4.2+
  • improve canvas renderer performance with dirty region
  • add Andorid arm-64 support switch to use gcc 4.9
  • upgrade CURL to 7.50.0
  • upgrade Spine to 3.4
  • upgrade GLFW to 3.2
자세한 사항은 위에 릴리즈 노트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일단 하이라이트 변경점만 보면,
음... 저번에 3.12 버전에서 VR을 지원한다고 하더니
이번에는 VR 플러그인을 좀 더 보충한 느낌입니다.
ETC1 알파 채널은 뭔지 찾아봤는데,
"
ETC1픽셀당 알파없이 4bits로 24bits 원본 대비 1/6의 압축률이며, 대부분의 경우 원본과 차이를 못 느낄 정도로 품질이 좋지만, 알파채널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큰 단점이 있다. iOS에서는 지원하지 않으며, 안드로이드 2.2(프로요) 이상의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는 모두 필수적으로 지원한다. 
이런 포맷을 알파 채널을 지원하게끔 개발했다는 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4.2 버전 이상에서 오디오 엔진의 성능 향상.
이 부분은 CPU Usage에 있어서 큰 향상이 있었네요

 

하지만 Preload 해야 성능 향상에 효과가 있을거라고 하네요.
"Should preload first, or there is not performance improved for first time playing of the audio."

#Dirty Region in Canvas renderer
Dirty Region algorithm을 통해서 렌더링을 할 때 캔버스의 모든 부분을
리프레시하지 않고 인접한 부분, 특정 부분만 리프레시하게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Android arm-64 support
android 빌드할 때 arm 64를 지원한다고 하네요.
arm 64 3rd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는데, 이 말은 곧 arm 64를 지원한다는 뜻이라고합니다.
cocos run -p android --app-abi arm64-v8a
이렇게 빌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gcc 4.9 on Android
이건 버전 3.12에서 이슈가 생겨서 안드로이드 컴파일러 gcc로 다시 바꿨다고 합니다.
(clang+gnustl_static을 사용하는 중에 문제가 생겼다고 합니다. clang을 사용하는 중에 문제가 생겼던듯하네요.)

#CURL 7.50.0으로 업그레이드
CURL의 그 전 버전에서 버그가 있었습니다.
a bug about connect to IPV4 numerical IP address in NAT64 environment )
수정된 버전이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그 외에 Spine, GLFW가 업그레이드 되었네요.

더 많은 릴리즈 노트 내용을 보시려면
https://github.com/cocos2d/cocos2d-x/blob/v3/CHANGELOG
체인지 로그를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아요 ㅎㅎ

그럼 즐거운 개발되시길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JIRA Plugin - ScriptRunner 소개 #2

관련 글 소개 #1:  https://pineoc.blogspot.com/2019/03/scriptrunner-1.html ScriptRunner 소개 #2 지난 글에서는 Behaviours를 보았고 다음 내용인 콘솔, 리스너 등을 ...